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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/매일경제

매일경제 공부 2일차 요약 정리

린세이 2023. 9. 22. 04:02

- 기본적인 개념 요약 정리. 사족이 들어갈 수도 있음.

 

 

경제 2장

효용(utility)

재화의 소비로부터 오는 만족감

또는 심리적 가치

 

개별수요(=; 지불의사가격, 유보가격)

주어진 시장가격에 대해 

개별 소비자가 구매하길 원하는

재화의 최대 수량

 

수요의 법칙

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할 때

해당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하는 현상

 

* 대체효과(Substitution Effect)

가격이 변화했을 경우

그 변화한 가격에 반응해

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번들 재조정

 

*소득효과(Income Effect)

특정 재화의 가격이 상승했을 때

기존 소득으로 구매할 수 있는

재화의 양이 감소하게 됨.

 

즉, 같은 소득으로 적은 양을 사게 되고

구매력은 하락하게 된다.

 

Y ↑ (↓) , D ↑ (↓) = 정상재(Normal Good)

 > 수요의 법칙 항상 성립

 

Y ↑ (↓), D ↓ (↑) = 열등재(Inferior Good)

대체효과 > 소득효과;

가격 상승시 해당 재화에 대한 수요량 감소

대체효과 < 소득효과;

가격 상승시 해당 재화에 대한 수요량 증가

 

* 기펜재

대체효과를 압도하는 음(-)의 소득효과가

발생하는 열등재의 일종

P ↑ (↓) , D ↑ (↓)

ex. 대기근 당시 감자, 튤립대란

*베블런재

재화가 비쌀수록 특정 계층만 소비할 수 있다는

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과시적 소비가 나타나는 재화

 

*연관재 ; 대체재, 보완재

 

재화의 가격(P)의 변화: 수요 곡선 상의 이동

소득, 유행, 대체재의 가격, 보완재의 가격:

수요 곡선 자체의 이동

 

*수요의 탄력성

수요곡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변화시

수요량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

정량적으로 측정하는 척도

ex. 가격, 소득

 

 

 

수요의 법칙 성립 재화는

수요 가격 탄력성 양(+)의 값 가짐

 

*시장수요 (Market Demand)

개별 수요량을 모두 더한 것 (수평의 합)

 

*소비자잉여

개별 소비자가 누리는 잉여

 


 

* 기업의 목적 = 이윤극대화(Profit Maximization)

이윤(π) = 수입(R) - 비용(C)

수입(R) = 시장가격(P) X 판매량(Q)

비용(C) = 고정비용(FC) + 가변비용(VC)

        = 임금 + 이자 + 지대

 

MR(한계수입): 생산량을 한 단위 늘릴 때

추가로 얻을 수 있는 수입

MC(한계비용): 추가로 소모되는 비용

기업이 재화를 추가 생산하기 위한 최소 금액

-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증가함

 

MR > MC; 추가 생산 결정

MR < MC: 생산량 감소

 

기업이 시장지배력을 갖지 않는다면,

재화를 한 단위 더 생산 판매할 시

시장가격만큼 수입 추가됨.

 > MR = P

 

*공급의 법칙

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일정할 때

가격과 공급량 사이에 존재하는

양(+)의 관계

 

공급의 탄력성 부분은

수요의 탄력성 부분과 비슷


 

경제적 효율성, 사회후생

(Economic Efficiency or Social Welfare)

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사이의 영역

= 소비자잉여 + 생산자 잉여

 

시장을 통한 자원분배가 

경제적으로 효율적이기 위한 조건

1) 외부효과 X

2) 비대칭 정보 X

3) 완전 경쟁적인 시장

4) 무임승차자 문제 X

 

*가격통제

최고가격제(Price Ceiling)

ex. 임대료상한제

최저가격제(Price Floor)

ex. 최저임금

 

*수량통제

라이센스 발급을 통해 공급 제한

ex. 의사면허, 스크린쿼터, 대형마트 규제

대체로 생산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

도입되는 사례가 많다.

 

할당지대(Quota Rent)

새로운 균형 요금 - 한계 비용 차감한 값

시장 균형 수준보다 공급량을 줄이는

수량 제한 정책을 시행할 경우

생산자가 할당지대를 누린다.

 


*시류효과 

(밴드웨건 효과 Bandwagon Effect)

어떤 재화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

늘어날 수록 그 편익이 더 증가해

추가구매를 불러일으키는 현상

양(+)의 외부효과

 

*백로효과

(스놉 효과 Snob Effect)

어떤 재화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

늘어날수록 그 편익이 감소해

해당 재화의 구매를 줄이는 현상

음(-)의 외부효과

ex. 홍대병

 


경영 1장

경영 = 의사결정

전략, 인사조직, 마케팅, 재무관리,

회계, 생산관리, 경영정보 등등

 

*기업 및 경영의 목표

1) 주주 자본주의

이윤이 주주에게 배당 등 형식으로

전달되는 것이 극대화되어야 한다.

- 미국식 자본주의 관점, 성과주의적 사고

 

2) 이해관계자 자본주의

주주뿐 아니라 고객, 직원, 넓게 기업이

영향을 주고 받는 많은 이해자 선호 고려

 

*경영의 5대 구성요소

계획, 조직, 지휘, 조정, 통제

 

*기업 분류

자본의 원천, 규모,

출자형태와 구성원 책임 범주

 

- 공공기관: 공적인 이익 목적

정부의 출연, 출자, 재정지원으로 설립, 운영되는 기관

공기업: 자체수입액이 총 수입액의 50% 이상

준정부기관: 직원 정원 50명 이상, 공기업이 아닌 조직

 

- 개인기업 : 하나의 개인에 의해 경영되며

손익 및 책임을 모두 개인이 가지는 무한책임사원 제도

 

- 합명회사 : 2인 이상 출자자가 출자, 소유, 경영을 같이하는 형태

전원 연대무한책임

 

- 합자회사: 경영 및 출자 담당하는 무한책임사원과 더불어

더 많은 출자자 모집을 위해 경영과 분리된 유한책임사원 포함

 

- 유한회사: 전 사원이 출자액에 따른 책임만 지는 유한책임사원제도

(2020년부터 신외감법으로 인해

재무제표, 감사보고서 공개 의무 대상 포함)

 

-주식회사: 출자와 지분 양도를 자유롭게 하여

시장에서 대규모 자본 형성 및 운영할 수 있는 형태

주주의 출자로 형성되는 기업으로,

주주는 주식의 가액을 한도로 유한 책임을 부담한다.

 

 

 

 주식회사 특징

1) 유한책임제도: 각 주주는 투자한 금액에 한해서만 책임을 진다.

2) 소유와 경영의 분리: 자본을 출자하는 주주와 기업 운영하는 경영자를 분리

 > 대리인 문제, 대리인 비용 발생

3) 자본의 증권화 제도: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을 분할하는 과정을 통해

개인이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.

 

 주식회사 구성요소

1) 주주총회: 주주들이 모여서 의사결정을 하는 기관

다수결의 원칙에 따르며,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성.

2) 이사회: 주총에서 선임된 이사들이 모여

주총의 결정 요소를 제외한 운영 의사 결정을 실시하는 집단.

주주들의 이익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의사결정 집단.

3) 감사: 법인의 재산과 이사의 업무집행을 감독하는 임무 수행

업무감사, 회계감사 포함

4) 경영자: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로 구분

 

보통주: 기업 이익에 대한 소유권과 수유 지분에 따른 주총 의결권 부여

우선주: 배당이나 기업 청산 시 잔여재산 분배 등에서 우선원

  but 주총 의결권은 행사할 수 없음. 보통주보다 발행주식 수와 거래량이 적어 현금화가 어려움

주식은 채권과 달리 배당 미지급에 대한 채무불이행 책임은 성립하지 않음

 

*순환출자: 기업집단이 계열사 간 고리를 연결하는 형태로

출자해 지배구조를 유지하는 방법

 

무한책임사원: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직접 연대 책임을 지는 사원


* 베버의 관료제 (Max Weber)

관료제의 가장 핵심적 특징은 공식화 (기록하여 문서화하는 것)

명확한 권한과 직무, 뚜렷한 상하 계층제도, 엄격한 문서화 및 의사결정체계

 

*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(Frederick Taylor) = 테일러리즘

조직내 노동자들이 최대의 경제학적 효율과 생산성을 보일 수 있는 작업 표준 찾고자 함.

ex. 시간 동작 연구: 빠르게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가장 효율적인 동작 연구

이후 포디즘(Fordism)으로 이어져 미국 제조업 부흥의 바탕이 됨

 

* 메이요의 인간관계론 

호손 실험을 통해 인간 동기, 감성, 상호작용 등의 요소까지 고려

ex. 조명실험 


*조직화의 원칙

전문화; 분업화의 원칙

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조직 형성

 

부서화

각각 업무 프로세스를 어떤 단위로 묶을 것인가.

부서화의 단위는 조직의 형태와 관련

 

권한

1) 분권화

조직 내 의사결정 권한이 얼마나 수직적으로 집중되어 있는지

2) 명령일원화 원칙

한 명의 조직구성원은 한 명의 상사에게만 보고 체계가 연결되어 있어야 함

3) 통제의 범위

한 명의 상사가 몇 명의 부하에게 업무를 지시하고, 보고 받고, 책임을 지는 것이 효율적인가

 

-기계적 조직

조직 내 규율과 규칙으로 통제되며

기계처럼 표준화된 작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조

피라미드 형태, 명령일원화 원칙 수행에 적합

- 유기적 조직

수평적인 팀의 구성을 활용

 

* 다양한 조직의 형태

- 기능 조직

기계적 조직 구조에 가까우며 유사한 업무와 기능에 따라 묶어놓은 형태

초기에 규모의 경제 가능 추후 비효율 발생 가능

각각 역할 효율적 수행, 각 부서 전문성 향상

 

- 사업부 조직

사업부에 권할을 분할한 것이 핵심.

내부에서 사업부가 경영적 요소들에 대해 높은 재량권 가짐

규모의 경제 효과 떨어짐,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의 긍정적 특성 결합된 형태

 

- 매트릭스 조직

기능 조직 형태에 팀제 형식 운영 방식 결합

생산, 판매 등 기능별 분류에 속하고, 동시에 각각의 프로젝트 단위에 투입

명령 및 보고 체계가 이원화

 

- 네트워크 조직

아웃소싱 방식으 이용한 조직 형태

기업에서는 집중해야 하는 핵심역량만 보유하고

나머지 요소는 아웃소싱을 통해 운영함